티스토리 뷰
주먹구구식 정부의 K팝 동원령이 논란 속에 마무리되고, 11일 금요일 서울 상암 올림픽경기장에서 폐영식 콘서트를 마치었습니다. 빗속 천막 아래에서 겨우 리허설을 마쳤지만, 성황리에 잘 마무리었다는데, 11일 서울상암올림픽경기장에서 벌어진 잼버리 K팝 슈퍼라이브 콘서트 현장의 분위기와 소식, 그리고 다시보는 방법 등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목차
잼버리 K팝 슈퍼라이브
과정의 논란 및 비판
날짜와 장소가 마지막까지 바뀌어 혼란에 혼란을 거듭했던 잼버리 K팝 슈퍼라이브 콘서트였습니다. 당초 6일 새만금 특설무대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폭염 등의 안전 문제로 한 차례 미뤄졌고, 이어 11일 전주월드컵경기장으로 일정을 다시 잡았습니다. 그리고 태풍의 영향으로 또다시 상암월드컵경기장으로 장소가 바뀌었습니다.
- 이 과정에서 군 복무 중인 BTS동원을 언급하며, 논란이 있었습니다.
- 정부가 보여주기 식으로 문화행사를 이용한다는 비판도 일었습니다.
- 이는, 새만금 영지의 안전 공란 이후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을 가리지 않고 인력과 숙소 시설 등이 대거 급작스럽게 동원되었기에 비판을 면하기 어려웠습니다.
K팝 슈퍼라이브 현장분위기
2023년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폐영식이 11일 폐영식과 K팝 슈퍼 라이브 콘서트를 끝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원래 K팝 팬은 아니지만, 오늘 공연을 계기로 팬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
행사 기간 내내 겪은 부실 운영의 논란과 무더위와 태풍 등의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K팝 슈퍼라이브 콘서트에서 즐기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8월 1일부터 10일이 넘도록 시작된 대장정을 마무리하는 자리라서인지 많은 대원들은 한껏 들떠있었습니다. 현장에 배치된 경찰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경기장에 입장해서부터 구호를 외치기도 하고, 폐영식 도중과 K 팝 콘서트 전 대기 시간에 자발적으로 객석 파도타기를 하며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습니다.
- 폐영식은 아래를 통하여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장의 뜨거운 열기를 함께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전기 공급도 안되고 화장실도 열악해 부정적인 면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콘서트는 기대도 많이 했고, 좋았습니다. |
- 11일 서울에 6호 태풍 카눈의 여파로 하루종일 비가 내렸습니다.
- 가수들은 오전 폭우 속에서 무대에 설치된 캐노피 천막 아래에서 사전 리허설을 겨우 했습니다.
- 행사 시작 즈음 그치는 듯했던 비는 공연 중 내렸다 그쳤다를 반복했습니다.
- 폐영식 3시간 전부터 대원들 입장이 시작되었지만 오후 5시 30분이 시작시간임에도 불구하고 1/3 이상의 좌석이 비어있었습니다.
-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 폐영식이 끝나가는 6시 즈음에 객석이 다 차게 되었습니다.
- 하지만 가수들의 열연으로 대원들은 파도타기와 구호 외치기를 하며 즐겼고, 아이브와 뉴진스 무대에서는 떼창을 크게 하며 분위기가 고조되었습니다. 비가 오는 가운데에서도 최선을 다한 무대에 열기는 뜨거웠습니다.
총 19개의 팀이 무대에 올랐습니다. 녹화 예정이었던 KBS 뮤직뱅크를 결방하고 출연진의 무대를 야외로 옮겨 진행한 것입니다. 또한 일부 가수들은 기존 스케줄을 조정하며 참석하기도 합니다.
정부는 자발적 참여라고 하지만 협조하지 않을 수 없는 요청이었습니다. |
위와 같은 기획사 관계자의 인터뷰도 있었습니다.
- 경기장을 꽉 채운 대원들은 환호했습니다.
- 전광판에 자신의 얼굴이 비추어지면, 몸을 흔들며 화답했습니다.
- 자리에서 일어나서 즐기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콘서트 기념품
문화체육관광부가 K팝 슈퍼라이브 콘서트와 함께하는 스카우트 대원 전원에게 K팝의 감동과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기념품인 <콘서트 리멤버 키트>를 전달했습니다.
2023-2024 한국방문의 해 기념 에코팩 K-팝 콘서트 응원봉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상품 BTS 포토카드 |
- 하이브는 방탄소년단 포토카드 4만 3천 세트(약 8억 원)를 무상 지원했습니다.
- 카카오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인형(약 10억 원)을 무상지원했습니다.
- 대원들에게 저녁 식사 대용으로 빵과 초코파이, 에너지바, 육포, 봉지 과자, 500ml 생수 등이 무상 배급되었습니다. 댄스팀 홀리뱅이 무대에 올라 화려한 퍼포먼스로 공연을 시작했습니다.
K 팝 슈퍼라이브 콘서트는 2023 잼버리의 마지막을 화려하고 강렬하게 장식 할 것입니다. 기념품은 대한민국과 K컬처의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굿즈들로 선물로 구성했습니다. 너의 꿈을 펼쳐라(Draw your Dream)의 이번 잼버리 슬로건은 콘서트 리멤버 키트와 함께 오랫동안 작동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공연 다시 보기
- 라이브 현장의 하이라이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아티스트들은 기대에 부응하여 1~2곡씩의 곡으로 강렬하게 무대를 장악했습니다.
- 아이브의 "아이엠", "러브다이브"와 뉴진스의 "하입보이"에서는 큰 환호와 떼창이 터져 나왔습니다.
- 걸그룹 있지 와 보이그룹 더뉴식스(TNX)는 스카우트 단복 차림으로 무대에 올랐습니다.
- 강다니엘은 뜨거운 불기둥을 선보였습니다.
- 카드(KARD)와 권은비, 몬스타엑스 유닛 셔누 X형 원 등은 화려한 폭죽 효과를 동원했습니다.
- 마마무는 안정적인 라이브로 무대를 빛냈습니다.
- NCT드림이 화려한 칼군무로 마지막 순서를 장식했습니다.